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top
감염병 의료기술 근거생성 연구사업 국회 심포지엄 개최
작성자 : PACEN
작성일 : 2021-11-17
(211117)_[보도참고자료]_감염병_의료기술_근거생성_연구사업_국회_심포지엄_개최.pdf (다운로드 수 : 16)

감염병 의료기술 근거생성 연구사업

국회 심포지엄 개최

한국보건의료연구원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단,

감염병 의료기술 근거생성 연구사업 결과 토론을 위한

국회 심포지엄 개최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한광협, 이하 보의연)감염병 의료기근거생성 연구사업결과 토론을 위한 국회 심포지엄(더불어 민주당 강선우 의원 주최, 보건복지부·보의연·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단 주관)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감염병 의료기술 근거생성 연구사업2020년부터 2개년 간 보건복지부의 지원으로 보의연이 주관하는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R&D)으로,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대유행 시 효과적인 대비를 위해 필요한 국내 의료현장의 근거 생성을 지원한다.


 감염병 대유행 시 국민·의료종사자의 심리·정신 보건적 문제 대, 비감염병 질환(응급질환, 중증질환, 만성질환 등) 진료의 안정적 유지 및 보건의료자원의 합리적인 분배·활용 등 지속가능한 보건의료체계 유지를 위한 목적으로 총 7개의 연구과제가 수행 중이.

이번 심포지엄 주제는 코로나19 유행에서 관찰된 우리사회의 약고리(weak link)사회심리적 영향로서, 코로나19 위기상황에우리 사회에 더 큰 영향을 받고 회복이 어려운 약한 고리가 어디있는지 실증적으로 밝히고, 이에 대한 보완 대책을 논의하고자 마련되었다.


발표내용은 코로나19의 정신건강 및 사회심리적 영향(백종우 경희의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코로나19 유행 시기의 조현병 환자 지원(김성완 전남의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코로나19 황에서 말기 암환자와 가족이 겪는 말기 돌봄 문제(김범석 서울의대 혈액종양내과 교수)이다.


전문가, 소비자, 언론, 정책기관 등 각계각층으로 이루어진 패널본 연구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감염병으로 인한 공중보건위상황에서, “우리 사회의 약한 고리를 위하여 어떻게 대응할 것인?”에 대해 심도 있는 토의를 할 예정이다.


본 행사는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되며, 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연속기획으로 코로나19 유행에서 관찰된 우리사회의 약한 고리(weak link)보건의료자원 이용에 대한 영향을 주제로 20222월경 2차 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이다.


□ 허대석 사업단장은 동 연구사업은 백신과 치료제를 개발하는 연구와 달리 공중보건 위기 상황에서 사회가 받는 영향을 다방면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면서, “본 연구에서 파악된 우리 사회의 약한 고리를 위한 실제적인 논의가 계속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과 정책기관의료계학계언론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붙임> (211117)_[보도참고자료]_감염병_의료기술_근거생성_연구사업_국회_심포지엄_개최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