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적 가치평가 보고서 공개
PACEN에서는 ‘고위험 임신 관리 모델 개발 연구’를 주제로 전문가 논의를 진행하여 임상적 가치평가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이번 임상적 가치평가는 PACEN이 지원한 ‘국내 고위험산모의 임상적특성 및 주산기예후 분석을 통한 고위험산모 관리모델 개발*' 의 주요 결과를 바탕으로 임상전문가 3인(상급종합병원 2인, 난임전문병원 1인), 연구책임자 1인(산부인과), 시민사회단체 대표 1인 총 5인이 참여하여 진행됐다.
* (연구기간) ’21.09.01.~’23.08.31. (연구책임자/주관연구기관) 오수영 교수/삼성서울병원
PACEN의 임상적 가치평가 결과, 비만으로 인한 임신 중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는, 임산부가 운동 및 식단을 통해 임신 전적정 체중을 유지하고 임신 중 적정하게 체중을 증가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무분별한 예방적 자궁경부봉합술은 임산부 및 신생아 예후 악화와 연관될 수 있으므로, 의료진과 임산부는 학회가 권고하는 적응증에 따라 신중하게 수술을 선택해야한다.
※ 임상적 가치평가(appraisal): 연구의 주요 결과를 여러 이해관계자가 다각도로 검토하고 국민·환자의 관점에서 정리·배포하여 국민의 합리적인 의료서비스 선택을 지원하고자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