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난청 인구는 약 809만 명으로 추산되며, 이 중 65세 이상은 약 185만 명으로 전체의 25%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난청은 적절한 시기의 청각 재활이 중요하며, 현재까지 보청기 사용을 청력 개선의 치료법으로 권장하여 저하된 청력손실을 보완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구매자에게 높은 비용 부담이 문제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의 청각재활이 필요한 난청인 인구 중 12.6%만이 보청기를 사용 중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선진국에 비해 난청 인구 비율만 비교하였을 때 국내의 보청기 사용률은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난청은 적절한 재활이 동반되지 않을 경우 경도인지장애·치매가 생기거나, 경도인지장애·치매 증상이 더 심해질 위험이 높은 것으로 최근 연구를 통해 보고되고 있습니다.
난청 질환에 따른 사회·경제적 손실과 비용을 절감하고, 적절한 청각재활을 도모할 수 있는 청력개선 치료법을 모색하여 국민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 및 의료비 절감할 수 있고 난청 환자에게 더 효율적으로 권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연구 동영상
급성 뇌경색에서 동맥내 재개통술 직후 표준적 혈압 조절 치료와 적극적 혈압 조절 치료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전향적, 무작위배정, 공개, 눈가림 결과 평가 임상시험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단은 공익적 임상연구 지원 체계로써 환자, 의료진, 보건정책 기관들이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보건의료계의 여러 그룹들로 부터 연구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것을 시작으로 연구주제를 개발 후 연구자들이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연구결과가 보건 의료 현장과 보건 의료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합니다.
반영된 결과를 되돌아보며 다음 연구를 기획하는 과정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이룹니다.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단은 보건의료계 의 여러 그룹들이 필요로 하는 임상 연구가 수행될 수 있도록 코디네이션 합니다.
환자와 국민, 의료진 보건 의료 정책 기관을 연결하고 의견을 조율하여 보건 의료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 주제를 모든 그룹들과 함께 개발 검토하고 연구가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단 은 연구를 통해 얻어지는 결과들을 적재적소에 사용될 수 있도록 그룹별 맞춤형 정보를 제공합니다.
환자와 국민에게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눈높이에 맞춰 재가공한 콘텐츠를, 보건 의료 현장에 의료진에게는 진료 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는 의학적 판단 근거를, 정책 결정자에게는 합리적 정책 개발을 위한 주요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렇게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단은 임상 연구 코디네이션 센터로써 환자, 국민, 보건 의료 현장의 의료진, 보건정책 기관들과 긴밀한 네트워킹을 하며 환자 중심의 가치 기반 보건의료를 실현해 나아가겠습니다.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단 홍보동영상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단은 공익적 임상연구 지원 체계로써 환자, 의료진, 보건정책 기관들이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자세히 보기
비전&미션
공익적 가치 중심의 임상연구 지원을 통해 다양한 의료기술 간 비교효과성 등의 근거를 생성하고 이를 임상현장 및 정책과 연계함으로써 국민건강 향상과 보건의료 체계의 지속가능한 운영을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