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 역량교육수련체계 교육효과 후향연구 및 인공지능기반 e-portfolio 역량추적 전향연구
연구과제 > 연구주제 상세페이지 기본 정보 테이블. 구분, 상태, 과제번호, 연구책임자, 연구기간, 연구비, 연구기관, 참여기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구분 |
후향연구(비교평가) |
상태 |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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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번호 |
HC22C0014 |
연구책임자 |
최호진 |
연구기간 |
2022-06-01 ~ 2023-12-31 이내 |
연구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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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 |
한양대학교 |
참여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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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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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후향연구(비교평가) |
상태 |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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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번호 |
HC22C0014 |
연구책임자 |
최호진 |
연구기간 |
2022-06-01 ~ 2023-12-31 이내 |
연구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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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 |
한양대학교 |
참여기관 |
0개 기관
기관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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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필요성
- 전통적인 도제식 교육 중심의 전공의 수련교육은 의료 환경 변화 및 전공의 특별법 등의 제도 도입으로 많은 변화가 이루어짐
- 대한신경과학회도 「전공의를 위한 역량중심수련지침서」와 「지도전문의를 위한 역량중심 수련지침서」를 발간하고, K-NEPA13을 포함하는 수련 종합 역량평가체계를 구축하여 운영중에 있으며, 이를 검증하기 위한 평가가 필요함
연구목표
- 대한신경과학회에서 개발된 역량기반 전공의 교육의 효과 검증 및 피드백 체계 구축
연구설계
- 신경과 전공의 대상 Focus Group Interview
- 신경과 전공의 설문조사
- 책임지도 교수 motivated interview
- 신경과 전공의 e-Portfolio text analysis
연구방법
- e-Portfolio에 기반한 전공의 수련 효과 후행 평가
- e-Portfolio 분석 절차 개발 (기존 인터페이스 문제점 FGI에서 도출)
- e-Portfolio 인터페이스 개선 및 개발 (신규 개발 인터페이스의 사용성 검증)
- e-Portfolio 분석 수행 및 역량 강화 정도 분석 (책임지도전문의 K-NEPA13에 의한 평가)
- 전공의 역량 후행 평가
- 신경과 전공의 역량 구조화 설문조사 분석 (설문조사 결과에 따른 의료지식 및 환자 소통 능력 증대)
- K-NEPA13 역량 평가 세부 항목 개발 (세분화된 K-NEPA13의 확정)
- In-Depth 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한 전공의 역량 강화 정도 후향 평가
예상결과 및 기대효과
- e-Portfolio (전공의 자가기록)의 사용성 확보를 위한 user-friendly UI 개발 가능성 확보
- 개별 병원 중심이 아닌 학회 중심의 전공의 교육제도/교육과정 설립의 준거 마련
- (사회적) 업무부담이 높은 전공의들의 만족도 향상을 통한 신규 전공의 유입 방안 도출 가능
- (정책적) 현재 전공의 수련제도의 문제점과 함께, 정부의 제도적 가이드인 책임지도전문의 제도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 도출 가능
이 연구를 왜 수행하나요?
- 신경과 전공의 교육은 국가 의료 체계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전공의들은 임상교육기관의 교육을 통해서 전문의가 된 후 사회에 진출하여야 의료 접근성 뿐 아니라 의료의 품질도 담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의 현실은 녹녹치 않습니다. 대부분의 전공의 교육이 대학병원을 중심으로, 병동, 응급실, 외래 등 너무나 많은 공부 및 연구 이외의 업무과부하인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새로운 국가 정책의 도입으로 전공의들에게 충분한 휴식 시간을 담보해야 하는 상황에서 과거와 동일한 교육체계로 우수한 전공의를 전문의로 만들어 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 이에 대한신경과학회는 전공의들을 위한 새로운 역량교육/평가 체계를 온오프라인상으로 준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과학적·객관적으로 검증된 효과파악을 통해서 현재 새롭게 구성된 교육/평가 체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서 더 나은 신경과 전공의 교육과 훈련이 가능합니다.
이 연구는 어떤 환자에게 도움이 되나요?
- 일차/이차 의료를 이용하는 신경과 내원 환자
- 상급종합병원/종합병원을 이용하여 입원, 외래, 응급적 처치를 요하는 신경계 환자 (협진시 신속한 신경계 치료 및 처치 파악을 통해서 치료 효과 및 효과적인 예후)
이 연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 실제 의료현장에서 전공의 (1년차 ~ 4년차)들에 대한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통해 현재 전공의 교육실체 파악
- 전체 신경과 전공의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전공의 역량요구 사항과 현재 교육제도의 문제점을 통계적으로 분석
- 전문의 혹은 책임지도전문의의 인터뷰를 통해서 기존 교육방식과 새로운 교육방식의 구체적인 차이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서 역량 교육의 발전방향에 대한 함의 도출
- 전공의들이 작성하는 e-Portfolio를 통해서 전공의들이 의료지식, 소통능력, 미래 설계가 가능하도록 전공의와 학회전문의 매칭을 통해서 문제 해결 가능성 확인
연구결과는 어떻게 활용될 수 있나요?
- 전공의들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학회 차원에서 준비하고 진행하여야 할 전공의 교육내용, 방식, 효과들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음
- 양질의 전문의를 사회에 배출하여 신경계 진찰 및 치료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음
- 동일한 연구방법을 통해서 타 진료과 및 향후 유사 후향연구의 예로 작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