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방법
- 역량 중심 수련교과과정 및 평가 지침 개발
- 전공의 정원에 따른 연차별 수련교과과정 수립
- 전문역량을 반영한 세부목표를 영역별로 개발하였고, 지식과 술기 영역으로 나누어 1,2년차와 3,4년차로 구분하여 정함
- 전공의 최소 역량의 평가 기준 개발
- 형성평가와 총괄평가로 구성된 최소역량과 핵심역량을 포함하는 역량평가 방법 및 항목을 개발함
- 책임/부책임지도전문의 전공의 수련 및 평가 일정 개발
- 연차별 역량평가 시기 및 재평가 지침 및 일정을 정함
- 지도전문의 대상 수련교육지침서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책임지도전문의 역할을 규정하고, 책임지도 전문의 대상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함
- 연구대상자 : 재활의학과 전공의 12인
- 중재군: 책임지도전문의 제도를 적용한 이전의 전공의 역량
- 비교중재군: 책임지도전문의 제도를 적용한 이후의 전공의 역량
- 전공의 교육 프로그램 및 E-portfolio 개발
- 전공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동영상 제작
- 이러닝 플랫폼 개발하였고, 전공의 교육에 활용할 동영상 업로드 계획임
- 전공의 정원에 따른 연차별 수련교과과정 수립
- 전국 수련병원 전공의 대상으로 현 수련 교과과정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현 수련 교과과정의 문제점을 파악함
- 책임/부책임지도전문의 전공의 수련 및 평가 일정 개발
- 전국 수련병원 지도전문의 대상으로 책임지도전문의 제도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시행함. 책임지도전문의 제도의 정착을 위해서는 책임지도전문의의 명확한 업무 정의 및 역할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고, 책임지도전문의 업무에 대한 최대한의 보상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됨
- E-portfolio 개발 완료
- E-portfolio 플랫폼 구축을 완료하였고, 전공의수첩 온라인화 완료되었으며, 최소 핵심 역량 평가를 위한 페이지 개발 중임
- 연구대상자 : 재활의학과 전공의 8인
- 중재군: 책임지도전문의 제도를 적용한 이전의 전공의 4인의 역량
- 비교중재군: 책임지도전문의 제도를 적용한 이후의 전공의 4인의 역량
※ 관찰변수
각 연차별 전공의 수련 목표 달성도, 전공의 만족도
연구결과, 결론 및 제언 ※ 종료 전 과제는 예상결과 및 기대효과를 기술함.
- 기대효과
- 책임지도전문의 제도의 정착화: 지도전문의 역할 수립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
- 역량 있는 재활의학과 전문의 양성: 역량중심 교과과정 및 프로그램, 평가지침 개발
- 내실 있는 전공의 수련시스템 구축: E-portfolio 개발 및 표준화된 수련 프로그램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