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학과 전공의 교육·수련체계 개선방안 연구
연구과제 > 연구주제 상세페이지 기본 정보 테이블. 구분, 상태, 과제번호, 연구책임자, 연구기간, 연구비, 연구기관, 참여기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구분 |
후향연구(비교평가) |
상태 |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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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번호 |
HC22C0019 |
연구책임자 |
박훈기 |
연구기간 |
2022-06-01 ~ 2023-12-31 이내 |
연구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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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 |
한양대학교 |
참여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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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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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후향연구(비교평가) |
상태 |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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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번호 |
HC22C0019 |
연구책임자 |
박훈기 |
연구기간 |
2022-06-01 ~ 2023-12-31 이내 |
연구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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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 |
한양대학교 |
참여기관 |
0개 기관
기관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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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필요성
- 대한가정의학회는 연차별 수련교과과정 체계화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역량중심 수련교과과정, 책임 지도전문의가 포함된 수련교육지침서, 전공의 평가 및 지도전문의 관리운영체계 구성 및 운영, 핵심역량에 대한 평가지침 등을 마련함
- 이러한 역량 중심 교육 과정을 도입하여 전공의 수련을 진행하고 있으나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제대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평가 및 피드백, 재교육 과정이 필수이며,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현실화하고자 함
- 개선된 수련교과과정에 적합한 전공의 평가체계를 구축하고, 향후 전공의 수련 중 시험과 전문의자격 시험의 평가목표와 세부 평가 영역을 새로이 설정할 필요가 있음
연구목표
- 개선된 전공의 교육수련체계가 전공의 역량 및 환자중심진료를 포함한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평가
연구방법
- 신뢰할만한 전문직 활동 및 핵심/세부 역량 중심 평가체계 구축
- 대한가정의학회 산하 전공의 대상 전공의 교육학점제 운영 결과 후향적 분석 및 개선방안 마련
- 학회 주도 전공의 온·오프라인 교육·수련 플랫폼, 전공의 교육·수련 형성 평가 플랫폼 구축 및 활성화
- 기관 주도 전공의 교육·수련 평가 모듈 개발 및 수련교육 평가지침서 개발과 보급
- 대한가정의학회 산하 책임지도전문의로 구성된 수련지도전문의 위원회의 정립 및 활성화
- EPA 중심 가정의학과 전공의 교육·수련 다기관 컨소시엄 구축
- 전공의 교육수련체계 변화가 진료역량 및 환자중심진료를 포함한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평가
- 책임지도전문의 교육·수련 활동 모니터링 및 지원체계 구축
예상결과 및 기대효과
- 책임지도전문의 구성 및 역할 정립
- 교육수련체계 개선
- 전공의 평가방법 개선
- 개선된 통합 수련 프로그램 효과 검증
- 양질의 교육수련 프로그램 제공
- 전공의 역량 및 환자중심 성과 향상
이 연구를 왜 수행하나요?
- 대한가정의학회는 연차별 수련교과과정 체계화를 위한 선행연구로 역량중심 수련교과과정, 지도전문의를 위한 수련교육지침서, 전공의 평가 및 지도전문의 관리운영체계 확립, 핵심역량에 대한 평가지침 등을 마련한 바 있습니다.
- 향후 신뢰할만한 전문직 활동(entrustable professional activities) 중심 평가체계를 구축하고 전공의 수련 중 시험과 전문의자격시험의 평가목표와 세부 평가 영역을 새로이 설정하여 개선된 전공의 교육수련체계가 전공의 역량 및 환자중심진료를 포함한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평가하고자 합니다.
이 연구는 어떤 환자에게 도움이 되나요?
- 가정의학 진료 철학의 근간은 환자중심성입니다.
즉, 가정의학과 의사는 환자들의 건강과 질병을 대할 때 전인적인 차원에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인자들을 고려하며, 만성 퇴행성 질환, 재발되는 질환들을 가진 환자들을 위하여 지속적인 진료를 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장기간 환자와 접촉을 지속함으로써 환자와의 관계를 신뢰로써 만들 수 있습니다.
다른 전문의, 비 의사 전문가, 동료들과 함께 진료를 제공할 수도 있으며 환자와 가족의 건강증진을 위한 교육과 질병 치료 및 예방을 시행해야 합니다.
- 본 연구를 통해 개선된 가정의학과 전공의 교육수련체계가 전공의 역량 및 환자중심진료를 포함한 교육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여 우리나라 일차진료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즉,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가정의학과 의사를 만나며 일차의료를 이용하는 전 국민 누구나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연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 역량 중심 전공의 수련교육 모델을 적용하고 효과를 분석합니다. 역량 중심 전공의 수련·교육 모듈의 현실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고, 이를 토대로 EPA 기반 수련교육 모델을 적용합니다.
- 대한가정의학회 산하 전공의 대상 전공의 교육학점제 운영 결과를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합니다.
- 가정의학과 수련과정 중 지필고사, 환자면담시험, e-포트폴리오 등 전공의 교육·수련 형성 평가 플랫폼을 구축하고 활성화합니다.
- 전공의 교육수련체계 전공의 교육·수련 평가 모듈 개발 및 수련교육 평가지침서 개발과 보급
- 전공의 교육수련체계 변화가 가정의학과 전공의의 진료역량 및 환자중심진료를 포함한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합니다.
- 책임지도전문의의 효과적이고 자원효율적인 교육·수련 활동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합니다.
연구결과는 어떻게 활용될 수 있나요?
- 역량 중심 전공의 교육과정 운영에서 전공의 평가와 수련기관별 지도 전문의 환자 평가 모듈을 개발하여 가정의학 전공의의 환자 중심 진료 능력 배양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범 운영을 통한 현장 친화형 평가 모듈을 개발함으로써 시간효율적인 전공의 평가 도구와 피드백의 근거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 일차의료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의 모델을 개발하거나 인턴 수련 제도의 개선방안에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 책임지도전문의 제도의 도입으로 인한 역량 중심 교육 수련 과정의 조정역할, 성과 향상의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할 수 있고, 지도전문의의 적절한 피드백을 통한 전공의 교육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과목 간 전공의 순환 교육의 효과적인 운영 모델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