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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과제 > 연구주제 상세페이지 기본 정보 테이블. 구분, 상태, 과제번호, 연구책임자, 연구기간, 연구비, 연구기관, 참여기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구분 비교평가 / 후향연구 상태 진행중
과제번호 HC23C0165 연구책임자 등록된 연구책임자가 없습니다.
연구기간 2022.06.01 ~ 2023.12.31 이내 연구비 200000 천원 이내
연구기관 삼성서울병원 참여기관 1개 기관
연구과제 > 연구주제 상세페이지 기본 정보 테이블. 구분, 상태, 과제번호, 연구책임자, 연구기간, 연구비, 연구기관, 참여기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구분 비교평가 / 후향연구
상태 진행중
과제번호 HC23C0165
연구책임자 등록된 연구책임자가 없습니다.
연구기간 2022.06.01 ~ 2023.12.31 이내
연구비 200000 천원 이내
연구기관 삼성서울병원
참여기관 1개 기관
연구배경 및 필요성
  • 대한민국은 합계출산율 0.8의 초저출산 국가로 인구감소의 위기에 직면해 있으나, 반면에 분만취약지역(준분만취약지 포함)은 2020년 5월 기준 105곳의 기초지자체가 해당할 정도로 산부인과 의료인력의 부족현상도 동반되어 나타나고 있음. 분만취약지 증가는, 전국적으로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음
  • 산부인과는 출산과 여성건강을 책임지는 필수 의료과에 해당하고, 보다 안정적이고 체계화된 전공의 교육과 전공의 수급은 분만취약지 해소 및 분만 인프라 유지 등 사회문제 해결에 중요함
  • 전공의 법 도입(‘16)으로 수련시간이 주 120시간에서 주 80시간으로 제한되면서 수련과정 내실화 필요성이 커짐
연구목표
  • 산부인과 전공의 핵심역량 중심의 체계화된 수련교과 과정에 대한 전공의, 지도전문의 평가 및 인식도 확산
  • 산부인과 EPAs(entrustable professional activities, 전공의 교육 미션 및 비전에 맞는 전문활동)와 핵심역량의 현장 평가를 통한 임상현장 적용 (소규모 전향연구)
  • 전공의 실기교육에서 e-learning 시스템의 효과 검증과 시스템 안정화
  • E-learinig 시스템에서 지도전문의, 책임지도 전문의 역할 정립
  • 산부인과 (책임)지도전문의 제도의 실태파악 및 실행 가능한 개선방안 도출 제안
연구설계
  • 전향적 코호트 연구
연구방법
  • 1차 연도
    • 연구개발 내용 1. 산부인과 전공의 대상 핵심역량 중심 수련교과과정에 대한 설문조사 및 개선점 연구
    • 연구개발 내용 2. 산부인과 지도전문의 대상 핵심역량 수련교과과정에 대한 설문조사 및 개선점 연구
    • 연구개발 내용 3. 산부인과 핵심역량 중심 수련교과과정에 대한 인식도 확산(인식도 80% 이상)-전공의, 지도전문의 대상
    • 연구개발 내용 4. 환자만족도 개선을 위하여, 대표적인 EPAs항목과 연차/분과별 핵심역량을 선정하여 전향적 전공의 교육 적용 및 책임 지도 전문의 평가를 통한 EPA/핵심역량 성취도 조사(목표: 전공의 성취도 80%이상, 환자 만족도 90%이상)(소규모 전향연구)
    • 연구개발 내용 5. EPAs, 핵심역량에 대한 평가 및 지도전문의(책임지도전문의) 피드백 시스템 확립(피드백 80%이상) 및 책임지도전문의 역할 정립 연구

     

  • 2차 연도
    • 연구개발 내용 1. 전공의 실기교육에서 E-Learning 시스템에 대한 전공의 참여율 확산(50% 이상)과 지도전문의 인식도 개선
    • 연구개발 내용 2. E-Learning 시스템 교육전, 교육후 pass/fail 비교연구: E-Learning 교육전에 자가 테스트 성적과 교육후의 자가 테스트 성적 비교 연구.(소규모 전향연구)
    • 연구개발 내용 3. 연차별, 분야별 핵심역량에 대한 E-Learning 시스템 교육후 평가를 통한 자기 주도 학습 효과 평가 및 지도전문의(책임지도전문의) 피드백 시스템 확립
    • 연구개발 내용 4. 산부인과 E-Learning에서의 지도전문의, 책임지도전문의 등 운영체계 역할 정립 연구. 지도전문의(책임지도전문의) 피드백 50% 달성 및 책임 지도 전문의 운영체계 역할 정립
    • 연구개발 내용 5. 산부인과 (책임)지도전문의 제도의 실태파악 및 실행 가능한 개선방안 도출 제안
연구결과, 결론 및 제언 ※ 종료 전 과제는 예상결과 및 기대효과를 기술함.
  • 예상결과
    • 본 연구를 통해 전공의 성취도 (80%)개선 및 환자 만족도 (90%) 증가에 기여하고 자기 주도학습 E-learning 시스템과 임상교육 현장의 통합 교육을 위한 책임지도전문의 역할 확립과 모델 개발을 예상함

     

  • 기대효과
    • (임상적) 개선된 산부인과 교과목 수련교과과정의 정착을 통하여 전공의 만족도 증가를 통한 산부인과 지원율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궁극적으로 환자 중심의 만족도 증가에 기여함
    • (정책적) 분과별 소규모 전향연구를 통하여 전공의, 환자, 지도전문의 사이의 피드백을 통하여, 책임지도 전문의 모델 확립
    • (사회적) 산부인과 핵심역량 중심의 교과목 수련교과과정에 대한 개선방안 확립 및 인식도 확산
임상시험번호
  • C210040
기타
  • 임시데이터
연구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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